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근대문학의 초기적 양상
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근대문학의 초기적 양상
문학론에 적극 가담하지 않고 개인적인 문학 행위를 이어 나간 작가들이 있는데, 그들을 동반자 작가라고 부르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효석의 '노령 근해' , 유진오의 '여직공' , 박화성의 '홍수 전후' 등을 들 수 있다.
1920년대는 우리 현대 소설사의 확고한 출발점인 동시에 현대 소설의 기본적인 성격
근대적인 문학의 태동.
④ 전체적인 주조는 문학이 시대와 사회를 계도하는 도구라는 인식: 계몽적 이상주의적 성격
3. 근대문학의 출발: 1920년대 전반의 문학
① 계층을 초월한 3.1운동은 곧 근대적 삶의 지향을 보여주는 것: 근대문학의 바탕
- 3.1운동을 계기로 민족의식을 고취하려는 노력이 다방
근대적인 문학의 태동.
④ 전체적인 주조는 문학이 시대와 사회를 계도하는 도구라는 인식: 계몽적 이상주의적 성격
3. 근대문학의 출발: 1920년대 전반의 문학
① 계층을 초월한 3.1운동은 곧 근대적 삶의 지향을 보여주는 것: 근대문학의 바탕
- 3.1운동을 계기로 민족의식을 고취하려는 노력이 다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