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
현대시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릴케는 신도 천사도 다다를 수 없는 우주공간 속으로 내던져진 고독한 인간의 내면세계를 노래함으로써 현대인의 고독과 존재 및 그 의미를 냉철하게 탐구했다.
2.2 한국적 전개과정
우리 문학에 모더니즘 양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부터라고 말
시문학파
해설: 1930년대의 시적 경향은 외부로부터 받아들인 소재로서가 아니라 내부로부터 울려 내는 서정으로, 비로소 개인적인 감정정서를 표현적인 소재로 했다는 데에 커다란 의의를 발견. 이것은 한국 현대시의 한 진보와 발전을 뜻하는 것이며 하나의 당연한 전개과정이었다. 이러한 경향이
특징은 대체로 밝혀진 셈이다. 염상섭 논의에서 일반적으로 전제되는 지적들을 언급해 보면, 염상섭 문학의 문학사적 의미는 <만세전>과 <삼대>가 이룩한 일제하 식민지 시대에 대한 총체적 반영이라는 측면에서 찾아지고 있고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이재선, 『한국현대소설
현대시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까지의 대다수 시인이 감정의 분출에 의거하여 본능적인 시를 썼다면 1920년대 초반에 작품 발표를 시작하여 1930년대 대표적인 시인으로 군림하게 된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