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 근대 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
일본 군국주의의 확대와 함께 만주 사변에서부터 태평양 전쟁에 이르기까지 급격한 전란의 상황이 지속되었다. 일본의 강압적인 사상 탄압으로 문화와 예술의 영역에서조차 민족, 계급 등 집단적인 주체와 그 이념에 대한 논의가 용납되지 않았다. 이러한 시대적 조건 속에서 문학은 개별적인 창작 활
한국농민은 인상되어가는 소작료에 못 견디고 만주나 봉천으로 이주를 하게 되었다.
3. 1920년대 한국시의 전개양상
1)서구적 낭만주의시
1920년대 초기 시들을 살펴보면 그 대표적인 시적 성향은 자아 개성의 강조, 생명의 갈구, 절대적 세계의 동경, 그리고 죽음의 찬미 등 백조나 ♻
대한 두 시각
·이기영·조명희-피압박계급의 방향제시
·이무영·심훈-농촌계몽소설
4. 현진건의 작가의식
1) 굴절된 지식인의 소외의식
20세기 초에 문학 활동에 참가한 사람들은 중인층 출신들로 보여 진다. 그러므로 일본의 수탈에 시달리는 가난한 민중과 일치되는 경우가 드물었다. 이 무렵
식민지 지배가 시작되면서 그 이전에 추구해 오던 계화 계몽 운동은 더 이상 지속되지 못함.
-일본은 한국인의 모든 권한과 소유를 박탈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민족의 존재와 그 정 신마저 말살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식민지 지배 정책을 확대하고 강화함.
<<일본의 식민지 정책>>
-대한제국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