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1920년대의 태을교
증산계 교단은 증산 강일순의 사후 그 제자들에 의해 하나의 종교집단체제를 형성하였다. 태을교 역시 증산의 사후에 교단이 성립되었다. 증산계 교단에서 교단이 성립된 것은 1914년 증산을 교조로 하고 首婦 高氏를 증산의 敎統을 계승한 교주로 한 태을교이다. 그러나
Ⅰ. 1920년대의 성진회
‘광주중학에 다니는 일본인 학생들과 광주제일고보 조선인 학생들의 단순 충돌사건’을 조직적인 항일운동으로 발전시킨 것은 ‘성진회’였다. ‘성진회’는 1926년 11월 3일 결성된 비밀결사인데, ‘조선공산당’ 제4차 검거사건으로 검거된 강해석과 지용수․한길상과 ‘
보이는 학회가 강습회 속으로 스며들은 것으로 보인다. 야학의 기원은 1906년 함남 함흥군 주서면의 보성야학이 설립되면서부터 시작된다. 야학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3·1운동 이후 1920년대 농민·노동운동이 활발히 전개되면서 부터이다. 지방유지, 농민·노동자·청년단체, 종교기관
도일(渡日)하여 일본 문단에 진출해 보려 한다. 동경 교외 일모리에서 도향(滔香), 노산(鷺山)과 기거하였다.
1928년 2월 다서 무애(無涯) 등과 합류하여 2년을 함께 지내다가 10월 22일 모든 것을 포기하고 귀국하였다. 매일신보에 「삼심(三心)」 을 연재하였다. 1929년 33세에 의성 김씨 영옥과 결혼하였다
동아일보의 창간에 참여하는 등 활발한 사회활동을 펼치며 동시에 저술활동에 전념하게 된다. 이후 재도일의 실패 등으로 실의에 빠졌던 염상섭은 결혼 이후 다시금 창작에 전념하면서 1931년 《삼대》를 저술하게 되며 만년에 네 개의 상과 하나의 국가훈장을 받고 1963년 3월 67세 나이로 운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