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이 시기 작가들의 소설적 경향은 대체로 현실인식이라는 면에서 식민지 체험에 대한 비판, 일제 잔재청산문제, 해방공간을 소설적으로 형상화하는 작품, 세태를 풍자한 소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창작방법론에 있어서는 두 가지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하나는 문학이라는 것을 사회적 행위의
문학작가들이 출현하여 타이완의 왜곡된 현실 속에 내재한 문제와 모순을 작품 속에 담기 시작한다. 현실주의 문학운동은 1972년과 1973년 사이에 탕원뱌오(唐文標)가 네 편의 문제 평론을 발표하면서 시단에 논쟁을 불러일으킨 ‘탕원뱌오 사건’이 발단이 되었다. 그 대표적인 작품들로는 반체제작가
. 타이완 문학과 홍콩 문학
1. 타이완 문학사
1683년 타이완은 청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되고, 이때부터 타이완 본토인에 대한 중국 대륙인의 지배가 시작되었다. 청조 지배 하의 타이완 본토인들에게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타이완 인이라는 독자적인 민족의식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체제를 선택해야 하는 분단과 대결의 상황으로 인해 ‘닫힌 공간’을 표상하기도 한다. 8.15해방은 단순한 대외적인 혹은 국제적인 역학관계에서 설명되기보다는 우리 민족사적 단계로서의 성격 규명과 함께 올바른 역사 전개를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던지고 있었으며, 해방의 감격과 더불어 나타
1. 1940년대 시대배경
1930~1940년대 초반
일제의 ‘민족말살정책’
- 한글 교육 금지
- 조선어 사용 금지
→ 문학의 암흑기
1945년 8월 15일 광복
- 문인들의 문단 설립, 문학운동
2.해방 직후 조선 문단의 전개
좌파의 조직활동
① 조선문학건설본부
②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