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0년대의 문학, 1940년대의 문학사, 1940년대의 소설, 1940년대의 매체, 1940년대의 작가, 1940년대의 조선민족혁명당, 1940년대의 국공합작체제 분석

 1  1940년대의 문학, 1940년대의 문학사, 1940년대의 소설, 1940년대의 매체, 1940년대의 작가, 1940년대의 조선민족혁명당, 1940년대의 국공합작체제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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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40년대의 문학, 1940년대의 문학사, 1940년대의 소설, 1940년대의 매체, 1940년대의 작가, 1940년대의 조선민족혁명당, 1940년대의 국공합작체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1940년대의 문학
1. 시
2. 소설
3. 비평
4. 희곡

Ⅱ. 1940년대의 문학사

Ⅲ. 1940년대의 소설
1. 특징
2. 문학사적 의의
3. 주요 작자와 작품
1) 김동리
2) 황순원
3) 김영수(金永壽)
4) 최태응(崔泰應)
5) 곽하신(郭夏信)
6) 안수길(安壽吉)
7) 최인욱(崔仁旭)

Ⅳ. 1940년대의 매체

Ⅴ. 1940년대의 작가
1. 김광균
2. 유치환
3. 신석정
4. 서정주
5. 김상옥
6. 유치환
7. 윤동주
8. 박두진, 박목월, 조지훈
9. 박두진
10. 노천명
11. 김광섭

Ⅵ. 1940년대의 조선민족혁명당

Ⅶ. 1940년대의 국공합작체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40년대의 문학

1. 시

이 시기 시문학에서 주목해야 할 사실은 8·15직후 현실에 적극 대응하고자 노력했던 작가가 사회적 실천과 예술적 실천을 통합시키는 매개물로 시 장르를 선택하였고, 그 결과 우리 국문학상 유례없는 시의 전성기를 맞이하였다는 것이다.
해방 직후 문단이 민족문학에 대한 논의로 이루어졌던 것처럼 시단 또한 좌파로서의 민족시를 주장하는 시인과 우파로서의 민족시를 주장하는 시인으로 나뉜다.
우파는 주로 해외 혁명전사의 귀국을 기리는 노래, 순국선열에 바치는 노래, 해방 전사들의 추도의 노래들로서 대부분의 시가들이 진혼곡의 형식을 띠었다. 그들은 주로 순수시를 주장하였으며 그들은 정치적 목적이나 이데올로기를 배제한 순수시로 민족시를 수립하려 한다.
좌파는 각 시인의 투쟁 경력이라든가 소속 계층의 계급적 의식과 당파적 세계관의 일단이 뚜렷이 드러난 작품의 경향이 있었고, 추도시와 진혼곡의 형식과는 달리 새로운 역사 창조에의 강한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그들은 주로 경향시와 시조의 작품 활동을 하였으며 그들의 작품은 사실상 예술성보다는 사상성 또는 정치적 구호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

2. 소설

이 시기 작가들의 소설적 경향은 대체로 현실인식이라는 면에서 식민지 체험에 대한 비판, 일제 잔재청산문제, 해방공간을 소설적으로 형상화하는 작품, 세태를 풍자한 소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창작방법론에 있어서는 두 가지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하나는 문학이라는 것을 사회적 행위의 제어수단으로 보며, 그 수단을 사회적 이념의 지표에 연결시켜 보고자
참고문헌
김종건(1998), 1940년대 전반기 소설의 작가의식, 우리말글학회
문효치(2006), 1940년대 민족문학사의 새로운 지평, 한국시문학회
서승희(2010), 1940년대 국민문학과 좌담회의 문화정치, 한국현대소설학회
양영석(1989), 1940년대 조선민족혁명당의 활동, 문화체육관광부
이승우(1993), 제2차 국공합작의 성립 배경, 영남대학교
장성규(2009), 1940년대 전반기 한국어 소설 연구, 국제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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