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인들마저도 이 사업에 가담하기 위해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는 사실을 어떻게 평가해야할까? 미술의 자율성을 주장하는 ‘순수추상’의 화가들이 자신의 조형양식을 바꿔가며 민족기록화 사업에 참여한 당위성은 무엇인가?
이런 문제를 차치하고서라도 결국 문제는 역사를 해석하는 주체로서
예술의 변화를 한쪽의 면만을 이야기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본 조는 1960년대 사회적 상황을 살펴봄으로써, 그것이 만들어 낸 새로운 문화를 각 분야 별로 짚어 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1960년대의 개관 : 기성 세대에 대한 저항의 시대
1960년대의 키워드는 젊음, 저항, 변혁에 대한 요구, 베트남
미술 교육으로 시작하였지만, 그의 예술교육론은 미술에 그치지 않고 음악, 무용, 문학 등 예술과 관련된 많은 과목과 넓은 범위의 교육론으로 확장되었다.
-주요 시기별 연구 활동
1960년 전후- 인간의 창조적 행위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
1960년대 중반- 어린이의 예술적 발달에 관한 연구 및 교육학 분
. 세계적인 대중 스타들이 등장했고, 트위스트 댄스가 인기를 얻었으며, 팝뮤직이 예술의 한 형태로 진지하게 받아들여졌다. 비틀즈(Beatles), 가수이자 작곡가였던 밥 딜런(Bob Dylan), 롤링스톤즈(Rolling Stones)의 리드 싱어인 Mick Jagger는 그들의 음악뿐 아니라 패션으로도 세계 젊은이들을 뒤흔들어 놓았다.
예술과 샬롯 무어만의 음악 그리고 이들의 퍼포먼스가 함께 만들어내는 매우 상징적인 작품이다. 3인치의 소형 텔레비전이 각기 보안기 안에 들어있다. 이 보안기는 투명한 합성섬유에 의해 무어만의 양쪽 가슴에 단단하게 매어져 있다. 상의를 벗은 채 텔레비전 브래이저만을 양쪽 가슴에 착용한 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