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변화를 한쪽의 면만을 이야기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본 조는 1960년대 사회적 상황을 살펴봄으로써, 그것이 만들어 낸 새로운 문화를 각 분야 별로 짚어 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1960년대의 개관 : 기성 세대에 대한 저항의 시대
1960년대의 키워드는 젊음, 저항, 변혁에 대한 요구, 베트남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예술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가 가능해졌고, 귀족 중심의 문화가 서서히 깨어지기 시작한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문학의 경우에도 이미 기원전 7, 8세기의 그리스에서부터 명작의 시구나 문체를 모방하는 표현 기법들이 성행하였다고 한다. 사실 문학사를 통하여 고대 로마 시대의
발전하였다. 움푹 낮은 안쪽 면을 따라 그림띠가 둘러져 있고 수직의 틈새로 들여다 볼 수 있게 되어 연속적인 움직임의 모양은 훨씬 그럴 듯 해 졌다.
대도시, 군중, 극장
영화의 등장은 파리, 빈, 뉴욕, 베를린 등 19세기 중반 이래 급부상한 복합적인 구조와 기능을 가진 대도시들의 발전과 그 궤를
“세기말 역사의 굽이에서 광주 비엔날레는 새로운 예술의 질서를 위해서 닻을 올린다. 광주, 한국, 그리고 세계사의 왜곡을 주체적으로 극복하고, 예술의 신명나는 한마당을 위하여 그 기수를 열린 세계로올리려 한다. 이와 함께 분단의 한국사를 극복하고 분절된 세계사를 예술로 밝히는 빛고을이 되
가능케 한 것이다. 그런 만큼 소통이 중요한 예술 부분에 인터랙티브의 개념이 적극 도입되고 있다. 인터랙티브는 미래 사회가 지향하는 방향이라고 예견된다. 앞으로 시공간을 초월한 소통이 더욱 가능하게 될 것이고 사람들도 자신이 적극 개입되는 예술에 더욱 호감을 가질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