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2000년도)의 문화상품
과거에는 상품이라는 것을 유형적인 상품속성들로 구성된 재화라고 생각하였지만, 이제 상품의 정의에는 단지 제품의 물리적 속성 뿐 아니라 추상적인 부분까지도 포함된다. 즉, “소비자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은 무엇이나 상품이 될 수 있으며 따라서 물
한국문화라는 차원에서 스크린쿼터제의 문제를 확대시키면 그것은 영화에만 그치는 사안이 아니다. 제 삼자의 입장을 통해서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시각을 지켜보면 분명해진다.
ꡒ11일 한국무역협회 워싱턴 지부에 따르면 미 무역대표부(USTR)가 내년 3월말 발표할 99년도 ꡐ국별 무역장벽보
한국영화가 죽느냐 사느냐의 기로에 서 있을 때도 정부는 구체적이며 획기적인 한국영화 살리기 지원책을 만들어 주지 못했던 사실을 상기해 본다. 그런 정부가 영화의 문화논리보다 산업논리를 앞세울 수는 없으며 스크린쿼터제의 중요성을 망각하고 한국영화의 터전을 없애는 데에 앞장서려는 몰지
방송분야, 출판 등 문화산업의 각 분야에서 27억여원의 수입을 기록,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며 총 127억여 원의 흥행실적을 올렸다. 이는 18배를 넘는 놀랄 만한 수익률이다. 이와 같이 ꡐ서편제ꡑ는 영화 한편으로 문화산업분야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우리 것에 대한 소중함
한국영화의 위상이 크게 향상되고 있다. 게다가 이러한 국내 환경을 반영이라도 하듯, 유수의 국제영화제에서 한국영화가 주목을 받고 있다. 물론 이러한 몇 가지 현상을 가지고 한국영화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 스크린쿼터 문제까지 더해진다면 한국영화의 미래가 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