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하는 글을 짓기도 하였다. 문장파의 이태준도 그런 인물이었다.(이후 한동안 절필하였다.) 그러나 결국 대부분의 작가들은 나라를 위해 자신들이 할 일을 생각했다. 이에 대해 문장파의 작가들, 문장파를 중심으로 그들의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 중략 -
문장파예술가들, 그 핵심 인물들이 추구했다고 하는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가 과연 무슨 말이며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치관과 의식인지, 아니면 일부 학자들의 주장일 따름인지는 분명하게 더듬어보아야 할 일일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
문장파예술가들, 그 핵심 인물들이 추구했다고 하는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가 과연 무슨 말이며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치관과 의식인지, 아니면 일부 학자들의 주장일 따름인지는 분명하게 더듬어보아야 할 일일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
Ⅱ. 본론
1. 고전의 가치에 대한 천작
1) 일제 강점 말기의 시대적 배경
1930년 말은 일제 치하의 우리 민족이 생존의 방향마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허둥대기만 하던 시기였다. 1930년대의 초의 카프의 탄압과 해체를 경험하면서 조선의 지식인들은 내적으로 위축되었는데, 소위 순수시운동과 산
소설 중 <산골 나그네>, <소낙비>, <아내>, <두꺼비>, <야앵>, <정조>, <이런 음악회>, <슬픈 이야기>, <땡볕> 이 소개되고 있다.
김유정은 삶의 회의와 좌절감을 문학을 통해 극복하고자 했던 작가이다. 그의 집안은 천석지기로 서울에도 백 칸짜리 집이 있을 만큼 풍족했다. 그러나 일곱 살에 어머니를 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