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본문발췌
1) 우리는 이 시대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물음을 중심으로 우리의 철학을 형성해 나가야 한다고 믿고 있다. (5쪽)
2) 사람들은 왜 사는지 삶을 궁극적으로 어떻게 꾸려 나가야 하는지는 좀처럼 묻지 않는다. 눈앞에 닥친 현실 문제에만 몰두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삶의 전체
에로스의 차원을 통해 균열된 자아, 수동적 자아의 본성이 밝혀지는 것은 아니다.
예술 편에서는 존재를 현존재의 초월에 근거 짓고자 하는 시도는 존재의 ‘이데아’를 얻으려는 시도와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이다. 가령 초월 자체는 존재의 이데아, 즉 플라톤의 아가톤으로서 이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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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요약
1. 권력
푸코는 권력에 대한 총체적인 이론과 특정한 계급주체의 생산물 또는 소유물이라는 권력의 개념에 반대한다. 대신에 권력 테크놀로지들의 전략적 사용과 효과에 관심을 가진다. 푸코는 자유주의 철학에 근거하고 있는 법률적이며 정치적인 권력과 마르크스적인 권력을 경제주의라
Ⅰ. 본문발췌
1. ‘인권’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인권은 ‘인간이 인간이라는 종에 속하기 때문에 가지는 권리’를 뜻하며, 성별․인종․국적․경제적 배경을 가리지 않고 누구나 평등하게 가지는 권리를 말한다. 인권의 의미는 하나로 규정되기보다는 오랜 역사 속에서 지
이해 및 태도정립 즉 철학적 세계관과 가장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세계에 대한 총체적이고도 통일적인 자기이해 및 태도정립, 즉 철학적 세계관과 가장 밀접한 연관을 가진 철학이다.
인식론은 지식 일반에 관한 반성적 탐눈과제로서 진리와 인식의 의미 범위,기준,조건, 등을 문제 삼는다. 우리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