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내적 요소인 시청각적 요소에 이르기까지 크게 세 요소, ‘공식플롯, 관습, 아이콘’으로 나눌 수 있다.
관객들의 영화에 대한 만족도는 관람하게 된 영화에서 사용된 ‘공식 플롯, 관습, 아이콘’을 미리 얼마나 알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래서 장르영화는 대중적이라고 할 수 있고 이해
영화를 말한다. 관객 중에는 특정 장르를 선호하는 사람이 상당수 존재하므로, 감독과 제작자는 장르영화를 제작함으로써 상업적인 위험 부담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 아울러 감독은 특정한 장르 패턴을 취해 영화를 제작함으로써 자신이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쉽게 전달할 수 있다. 그 때문에 대중이
장르영화를 탄생시키게 되었다.
산업사회로 들어오면서 영화의 창작에 물질적 여건을 제공하는 동시에 산업사회에서 노동자들이 더 많은 오락시간을 가질 수 있고 다양한 사회계층단체의 사람들이 이해를 증진시키려면 다양한 생활양식과 가치 관념을 사회대중 내부에서 교환해야 하므로 장르별로
영화를 볼 때에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동시에 한문화 내부의 다양한 가치 관념으로 인한 일어난 갈등을 해결할 수도 있다. 장르영화는 다른 관념과 영화 표현하고 자 하는 사상을 스토리에 담겨 보여주고 관객들이 다양한 가치 관념을 심리적으로 더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장르 영
영화를 볼 때에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동시에 한문화 내부의 다양한 가치 관념으로 인한 일어난 갈등을 해결할 수도 있다. 장르영화는 다른 관념과 영화 표현하고 자 하는 사상을 스토리에 담겨 보여주고 관객들이 다양한 가치 관념을 심리적으로 더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장르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