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의 표시, 생물의 품종이나 유전자원, 그 밖에 무형적인 것으로서 재산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것”으로서 “법령 또는 조약 등에 따라 인정되거나 보호되는 지식재산에 관한 권리”이다.
콘텐츠산업 분야에서 지식재산에 대한 관심은 주로 저작인격권 및 저작재산권의 보호와 저작물 공정 이용
한국영상문화콘텐츠산업의 특징과 발전방향을 주제로 역사적 사건이나 현상을 3가지 선택하고, 해당 역사적 사실을 각각 정리한 뒤 이들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관점과 견해를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K팝과 글로벌 진출
1) 역사적 사실
한류가 아시아에 머물지 않고 전 세계인이 고루
서론영상문화콘텐츠산업이란 영상을 기반으로 한 문화콘텐츠를 생산, 유통, 소비하는 산업을 말한다. 영상문화콘텐츠는 영화, 방송, 게임, 애니메이션, 웹툰, 웹소설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사람들의 여가와 문화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산업으로 연결된 핵심 아이디어가 담긴 영상산업의 총아이다. 최근 10년간 시청각 콘텐츠산업의 성장률은 영화의 활성화와 더불어 성장세를 보여준다. 근거없는 40억달러 때문에, 그 결과가 불투명한 한-미투자협정 때문에, 미래산업이며 아시아 문화권의 한 부분, 한국어가 담긴 문화적 산물을 내주자
문화산업 진흥의 핵심 과제로 설정하고, 아울러 문화산업 기술 기반의 강화를 위한 'CT비전 및 로드맵'을 제시하여 우리나라 문화산업이 나아갈 길을 모색하고 제시하고 있지만, 그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게임산업, 영화산업, 음악산업, 방송영상산업 등에 관한 목표와 추진방향은 있으나 뮤지컬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