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세계의 풍속과 문화: 서론
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탐구하는 의의
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공부하는 이유
① 자문화중심주의는 자신이 속한 문화의 여러 특질들에 대해 당연한 게 생각하면서 굳이 성찰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태도를 일컬음
② 자문화중심주의 태도가 심화되면 문화의 다
. [그러나] 시민의식의 확립만으로는 자발적으로 이익을 절제하고 타인과 협의를 통해 이익을 조정하는 문화가 자리 잡지 못할 수 있다는 견해가 있다. 즉 행동을 규범화하고 강제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올바른 시민의식의 확립이 전제되지 않는 제도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제1장 세계의 풍속과 문화: 서론
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탐구하는 의의
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공부하는 이유
① 자문화중심주의는 자신이 속한 문화의 여러 특질들에 대해 당연한 게 생각하면서 굳이 성찰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태도를 일컬음
② 자문화중심주의 태도가 심화되면 문화의 다
전국 어디서나 통용되는 공통어의 지위를 잡았다고 한다(사나다 2001: 70).
메이지(明治) 시대에 들어서 에도는 도쿄로 이름이 바뀌면서 명실 공히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는데, 근대화와 함께 언어의 통일이라는 문제가 떠올랐다. 언어의 통일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표기법의 통일과 문체의
1학기) ‘왜 버스는 한꺼번에 오는 걸까?(롭 이스터데이 外)’, ‘왜 월요일은 빨리 돌아오는 걸까?(롭 이스터데이 外)’, ‘포켓속의 수학(알브레히트 보히텔슈파허)’, ‘스파게티에서 발견한 수학의 세계(알브레히트 보히텔슈파허)’ 등의 도서를 읽음으로써 무심코 지나쳤던 일상의 소소한 부분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