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문화의 국경이 사라진 21세기입니다. 실제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일본 문화 개방 영향 분석 및 대응 방안'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본문화 3차개방 이후 영화, 비디오, 음반, 방송 부문에서 시장 잠식이 이뤄지지 않았으며 일본 상
개방에 따른 국내 파급효과는 당초의 우려만큼 크지 않았다. 우리 문화가 일본문화에 종속되거나 청소년층이 일본풍에 젖어들 것이라는 일부의 문제제기도 기우에 그쳤고 더욱이 일본 영화 개봉에 따른 영향평가에서 눈에 띌 만한 결과가 나타나지도 않았다. 1999년의 외화부분 관객동원 현황을 보더라
1.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현황
일본대중문화 개방은 1998년 10월 당시 김대중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해 개방 방침을 천명한 뒤, 1998년 10월, 1999년 9월, 2000년 6월 등 세 차례에 걸쳐 단계적으로 진행되었다. 그 뒤 2001년 7월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시정 거부에 대한 대응조치로 개방일정이 일시 중단되었
1. 일본문화 개방이 가지는 의미
정부는 그동안 일본대중문화개방이라는 "뜨거운 감자"를 손에 쥔 채, 국민적 반감을 우려해 정책 결정을 미루어 왔다. 외국문화교류, 특히 일본대중문화 교류에 대한 우리의 소극적 자세의 결과는 일본 대중문화가 가요로부터 음반, 만화, 영화까지 전 분야에 걸쳐 음
Ⅰ. 서론
지상파방송 중심의 아날로그 방송시대에서 방송에 대한 전통적인 규제근거이자 규제목표는 방송의 공익성이었으며, 디지털시대에서도 방송의 공익성은 여전히 중요한 방송규제 목표로 중요성을 갖고 있다. 방송의 공익성은 이 같은 공익의 개념이 방송영역에 적용된 것으로, 규범적 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