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점은 프로문학의 성격 규정 못지않게 한국 근대문학의 성격을 규명하는 데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본 고에서 다루는 '내용과 형식 논쟁'이 바로 이 범주에 해당하는 것이다. 초기 프로문학의 대표적인 이론가로 활동한 김기진과 박영희 사이에 전개된 이 논쟁은 프로문학 외부로까지 확산되
3.1독립운동을 '폭동'으로, 신사참배 강요를 '장려'로 기술하는 등 과거사 관련 기술을 의도적으로 왜곡한 것이 문제가 되었던 것이다. 1982년 8월 우리 정부는 이를 외교 문제로 제기, 일제 침략 등 명백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것에 대한 수정을 일본측에 강력히 요청하면서 외교적 쟁점이 되었다. 그러
위 글은 기미독립선언문의 일부이다.
1919년 3월 1일, 태화관에서 손병희등 민족대표 33인은 이 기미독립서를 선언하며 우리가 독립국이며, 자주국임을 주장한다.
이 글을 시작으로 우리나라 근대사에 한 획을 그은 3.1 만세 운동이 시작하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이들은 무슨 이유로, 왜, 갑자기 이 운동
3.1 만세 운동이 시작하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이들은 무슨 이유로, 왜, 갑자기 이 운동을 시작한 것일까?
지금부터 3.1운동을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3.1운동의 내용
2. 3.1운동 이전의 사회
1) 무단통치의 시작
일제는 1904년에 이른바 ‘을사5조약’을 강제로 맺게 하고 통감부를
운동이 어떤 양상으로 드러나고 있는지, 그리고 일본 시민사회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고 논의를 펴 나갈 것이다. 또한 한국의 시민사회와의 비교를 통해, 일본 시민사회가 갖는 특수성과 보편성을 찾고, 나아가 일본 사회 내에서 시민사회가 담론을 형성하고, 정치에 참여하는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