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에로 확산되었으나 기층민중이 주력으로 서지 못하였고, 그 투쟁의 전술도 당시의 시대적 제약을 받아 부르주아 민주주의의 회복을 위한 반독재 투쟁에 한정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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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518광주민주항쟁(518광주민중항쟁, 518광주민주화운동)의 국제화
시민연대의 달성이 항
5월>로 구성되어 있다. 1990년대 초의 사회분위기를 적절히 담은 이 부조연작은 차후 5월마다 가진 광미공의 금남로 거리전에 출품되어 시민의 공감대를 갖게 했던 대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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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518광주민중항쟁(518광주민주화운동, 518광주민주항쟁)의 정의
광주항쟁을 바라보는 시
5·16 직후에는 부패 청산과 새 시대 건설이란 정책 아래 대다수 대중가요에, 유신 이후에는 민주화나 사회 비판적 노래에 금지곡 딱지가 붙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1970년대 많은 금지곡이 가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듣는 이의 반응을 염두에 두고 나왔다는 것. 송창식의 ‘왜 불러’는 사회저항 가요
5월 29일 신민당 전당대회에서 선명야당을 표방하는 김영삼 - 김대중의 연합세력이 신민당의 지도부로 나섬으로써 국민대중에게 큰 희망을 줌과 동시에 유신정권에게는 심각한 위기의식을 조성했다. 그리고 이 같은 대중의 희망과 유신정권의 위기 속에 1979년 하반기가 시작되었다.
2) YH여공농성사
5년의 을사오조약 이전에 본국에서의 기아와 빈곤, 王朝의 학정에 시달리다가 ‘新天地’를 찾아간 사람들이었고 함경도와 평안도 등 북도인의 비율이 높았다. 1905년 전후 독립운동을 목적으로 한 정치적 망명과 남북에 걸친 이민이 늘었지만 이러한 인구 분포는 바뀌지 않았다. 이들은 이주의 선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