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운동은 유럽인 한 세대 전체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가담한 사건이었으며, 그들이 청년기에 나눈 공통 경험이 되었다. 그들의 내적 의식 형성에 포괄적인 영향을 행사한 이 운동을 정치혁명 보다는 문화운동으로 이해한다.
여기에서는 68운동을 분석해보고, 68운동의 결과와 더불어 68운동의 문화적
문화의 세례를 받으며 켈트 족이 살고 있던 유럽 중심부로 이동하기 시작(게르만 대이동). 타키투스는 98년에 쓴 ꡔ게르마니아기ꡕ에서 게르만 족의 생활상을 처음으로 기록하였다........
1. 화해의 시대
에르하르트 정부(1963-66)의 한계:
-아데나우어의 친서방, 힘의 우위 정책은 국내외적으로
이러한 사회운동의 시작은 인류의 역사 이래 꾸준히 형태를 달리하여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겠다. 그리스 시대의 민주정치의 탄생과 시민혁명의 깃발에 이르기까지, 추구하던 정신과 이상은 다를 수 있지만, 변화하려는 궁극적인 바람은 같았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런 가운데 68문화혁명, 68
문화가 존재하지 않고 있다. 대학이 상업적 소비문화에 압도당해 있고 저항적 대항문화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우리 시대의 '병적인' 측면을 발견할 수 있다. 시민운동 역시 대항문화의 진원지가 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한국의 시민운동이 68년 5월 혁명처럼 문화혁명적 성격을 전혀 지니고 있
68년의 문화 혁명이다. 근대의 정신이 계몽주의 혁명으로 구현되었다면, 근대 이후의 사조, 탈근대의 사유체계가 드러난 상징적 사건으로 우리는 이 ‘68혁명’을 이야기할 수 있다. 이 혁명은 1968년 5월, 드골 정부의 교육정책에 반대하여 일어난 학생운동이었다. 그 사건의 구체적 진행보다 더 중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