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소설사를 개괄하기에 앞서 먼저 80년대와 확연히 다르게 90년대를 특징짓는 세 가지 배경을 언급해야겠다.
첫째, 전시대와 분명한 차이를 구분지으며, 가장 중요하게 염두해두어야 할 것으로, 이념의 퇴조가 있다. 마르크스 이래 1세기 동안 지구의 정치적 지배권을 반분해 오던 공산주의가 와
들어가며 - 90년대소설과 김영하
김영하는 ‘착한 이야기 콤플렉스’가 싫다고 했다. 착하다는 것은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이러저러 해야만 한다.’고 교육받은 것들을 잘 지키는 것에 불과하다. 그것은 오히려 불온한 것이며 전혀 전위적이지 못한 것이다. 그래서 그는 독자들의 기억력을 감퇴
90년대소설문학의 굴절을 통해 그대로 재현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범람과 함께 80년대를 주도하던 민중계열의 방향상실과 패배주의와 청산주의에 몰입하게 한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자아상실의 범람과 탈이데올로기, 탈모랄의 이즘을 유행시킴으로써 하일지, 이인화
90년대에 들어서는 개인의 사사로운 이야기들, 다양한 변두리의 이야기들을 다양한 문체로 풀어나가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격으로 변화 되었다.
2) 허무주의, 미시담론, 사소설화 경향
90년대 문학의 주조를 이루는 허무주의는 미래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에 근거한다. 자유 민주주의의 합리적 발
♣ 작가 소개 - 린바이
본명은 린바이웨이(林百薇)로 1958년 광시 베이류 현에서 출생했다. 1982년 우한 대학 도서관학과를 졸업하고 도서관, 영화제작소 등에서 일했다. 90년대에 베이징으로 이주, 신문기자로 일했으며 현재는 창작에만 몰두하고 있다. 초기에는 시를 썼으나 점차 소설에만 전념해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