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에 들어서면서 사회 전반에 걸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변화는 한국영화의 형식적·내용적 변화를 가져왔다. 영상 사업에 대기업이 참여하게 되면서 제작과 배급 구조가 재개편되고 자본의 논리에 의해 흥행이 영화 제작에 중요한 변수가 되었던 것이다. 작품성보다는 흥행성에 염두를 둔 로
2003년 한국 대중문화계에 있어서 제일의 화제이다.
우리는 이효리 신드롬을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TV, 영화, CF 등 모든 대중매체가 별 중요하지도 않은 이효리의 일거수 일투족에 주목하고 있다. 한 명의 스타에게 사회의 모든 이목이 집중되어 있고 사람들은 그러한 스타를 따라하기 바쁘다.
영화의 영향력’이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특히 90년대에 들어서 영화는 문화의 기능으로써 대중을 이끌어 사회적인 방향을 알게하였다
영화 100주년 1895년에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시작되었다 1995년은 영화 탄생 100주년이 되는 해로 이 시기의 한국영화는 영화에 대한 더욱 새로운 소재와 시각
70년대한국영화의 여자 주인공들은 대체로 여공이나 매춘부나 호스티스였다. 박호태의 <나는 77번 아가씨>와 같은 호스티스 영화들은 산업사회의 대세에 떠밀려 도시로 밀려든 여성들의 삶이란 소재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면서 호스티스라는 신분 때문에 이뤄지지 못하는 비련의 사랑 이야기를 주로 사
Ⅰ.흥행하기 시작한 한국영화
1. 서편제(1993), 마의 숫자를 깨다.
한국영화에서 최초로 그 '마의 숫자'가 깨진건 1993년의 <서편제>,그때만 해도 단관 개봉시절이었고,단성사에서 6개월 가까이상영되면서 거둔 성과이니만큼,요즘처럼 서울에서 70~80씩 개봉관을 잡아 거두는 성적과는 차원이 다르다.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