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알베르 카뮈(AlbertCamus)
1. 생애
1913년11월 7일 현재의 알제리(당시 프랑스의 식민지)의 몬도비(Mondovi)에서 태어났다. 그가 출생한지 1년이 못되어 그의 아버지가 제1차 세계대전에서 전사한 후 홀어머니 밑에서 성장했다. 고등학생 시절에 결핵에 감염, 1933-1936 알제에서 철학을 공부했다. 1934년
2. 시지프스의 저항
영겁의 형벌 -> 자살
제우스가 시지프스에게 끝이 없는, 영겁의 형벌을 내린 것은 ‘자살’을 의도한 것.
하지만 시지프스는 그에 굴복하지 않고 끝없이 묵묵하게 형벌을 감수.
계속해서 돌이 굴러 떨어질 것을 알고서도 형벌을 감수하는 것은
제우스에 대한 그의 저항.
Ⅰ. 들어가는 말
한국인의 자살은 세계적 수준으로, OECD 국가 중에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독교인의 자살마저 늘고 있어 사회에 큰 파장을 일고 있다. ‘자살’은 이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보편적인 사회현상이 되어 버렸다. 따라서 우리는 급격한 사회 변동 속에서
Ⅰ. 서 론
역사적 존재의 개념은 모든 인간이 중요시 하는 교육과 스포츠가 경험하는 것을 통해서 각 개인은 스스로의 지각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실존주의는 실체의 근본적 해석원리가 인간의 주체성에 있음을 주장 하며 그 특징은 개개인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간자신만이 유일한 인격을 가진
실존주의(Existantism)
1. 실존주의의 형성 배경
① 합리주의에 대한 반발
실존주의는 르네상스 이후 근대 합리주의가 표방해 온 보편적 가치체계를 거부한다. 합리주의의 사고체계에서는 보편성과 체계성의 원리만 강조되고 우연성과 고유성은 철저히 무시된다. 뿐만 아니라 이성만이 강조되고 개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