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낭만주의 개관
(1) 낭만주의 intro
1. 격식과 질서를 중시했던 ‘고전주의’에 대한 반발로 형성된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사조로서, 서민 지향주의 및 작가의식을 갖는 변두리 문학으로, 18~19c 세계 문학을 주도하였다.
2. 주관적 세계인식에 토대를 두었다.
- 자연관: 자연은 인간과 교제할 수 있는
la fois élégie et chant guerrier, qui en fait l'un des plus beaux films que Sembène Ousmane (…) " - Le Monde
" Un film militant qui est aussi une belle chronique de lavie africaine. " - Le Figaro
" (…) film consacré à l'hé
것들을 시, 소설, 연극의 다양한 방면에서 살피어 보겠다. 우선 르네상스 시대의 프랑스 최대 걸작 소설인 <LaVie Inestimable 여 Grand Gargantua, Pere de Pantagruel> 집필한 라블레를 고찰해 볼 것이다. 그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통해 르네상스 시대현실과 그 에 맞물리는 문학의 흐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삭발을 못하게 편이라도
들었어야지
삭발을 못하게,
쪽찐 머리 구하게
한마디는 했어야지
쪽찐 머리 구하게,
그러나 꼼짝하지 않았네,
참으로 비겁하게
참으로 비겁하게.
머리 자르는 패거리들이
무서웠다네.
떼를 지어 무서웠네.”
라 누벨 샹송(새로운 샹송)시대
: 팝송에 밀려 점차
la Blache는 이를 ‘생활양식(genre de vie)’이라는 개념으로 발전시켰다.
2) 엘리세 레클루스(Elisee Reclus, 1830~1905)
엘리세 레클루스는 인간의 거주지로서의 지구에 관해 그 당시 알려진 모든 지식을 수집하고 집대성하여 기술한 고전 지리학적 접근으로 연구한 마지막 학자이다. 『지구와 그 거주자』- 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