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낭만주의 개관
(1) 낭만주의 intro
1. 격식과 질서를 중시했던 ‘고전주의’에 대한 반발로 형성된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사조로서, 서민 지향주의 및 작가의식을 갖는 변두리 문학으로, 18~19c 세계 문학을 주도하였다.
2. 주관적 세계인식에 토대를 두었다.
- 자연관: 자연은 인간과 교제할 수 있는
‘romantic'은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독일에서 처음 썼으며 다음에 프랑스에서 문학이론에 사용하게 되었다. 독일의 romantic은 영어에서 유래하고 독일어에는 후에 나타났다. 쉴러는 1802년 그의 극작품의 부제목으로 romantische를 썼고 티이크 Ludwig Tieck(1773~1853)는 1800년 그의 시집에서 이 말을 사용하였다.
시작과 함께 출발했다는 설도 있다.
2) 역사적으로 낭만주의의 결과물
낭만주의자들은 감상 취향의 예술 개념을 확장시켰고 잇따라 그 개념은 다양한 심미적인 현실 도피로 향하는 길을 열었다. 낭만주의는 최초의 중요한 대중적인 문학 및 예술 운동으로서 18세기 말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기
시작과 함께 출발했다는 설도 있다.
2) 역사적으로 낭만주의의 결과물
낭만주의자들은 감상 취향의 예술 개념을 확장시켰고 잇따라 그 개념은 다양한 심미적인 현실 도피로 향하는 길을 열었다. 낭만주의는 최초의 중요한 대중적인 문학 및 예술 운동으로서 18세기 말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기점
시작했다.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각 민족의 음악적 특성이 낭만주의 음악어법에 첨가되어 각각 색다른 정취를 느끼게 하여 그 어느때 보다도 민족의 특색들이 음악양식에 잘 드러나게 되는 시기이다. 당시 유럽작곡가들은 자기나라의 민족적 특색을 음악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고심, 방법을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