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게임산업전략
우리 게임산업의 현재 위상은 상당히 급격한 긴장감으로 표현될 수 있는 세계 게임산업에서 아직은 객관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지 못한 수준에 있다. 따라서 현재는 강자와의 연합전략이 필요한 때라고 풀이될 수 있다. 하지만 문화관광부나 게임업계의 국내시장 1조 3천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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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등의 주요 선진국에서는 유전자 조작 기술을 활용한 생물 산업을 21세기의 국가전략산업으로 설정하고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미국에서는 캘리포니아와 매릴랜드 주에 이른바 ‘바이오밸리’가 조성되어 생명공학연구를 주도하고 있다.
산업구조를 지니고 있는가에 따라 그 나라의 소득수준이나 경제성장률 등은 결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므로 경제발전은 산업구조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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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고부가가치산업구조
1. IT산업
1) 분야별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ㅇ 중요한 IT산업 분
산업군 창출이 필요하다. 전자기술 부문에는 정보통신 및 유비쿼터스 산업을, 바이오기술과 나노기술 부문에는 각각 생명공학·유전자공학과 로봇 및 의료기기 관련 산업을 접목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먼저 IT-BT-NT 융합기술의 분류, 특징 및 기대효과를 살펴보고, 산업육성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전략
최근 세계경제의 일체화 움직임, 통신 및 IT 산업의 급속한 발전, 금융자산의 국제적 이동성 증가 등 일반적인 흐름과 EU의 확대, 중국과 ASEAN 국가들과의 FTA 체결, 배타적 지역경제협력 움직임의 병존(竝存)은 각국의 산업정책 및 대외정책에 새로운 기회이자 도전으로 인식되고 있다. 새로운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