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탈문화 연구결과를 간략히 조사한 연후에, 사이버 노마드문화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1) N세대, 2.0세대의 특성
청소년층을 지칭하는 상징어들이 수없이 많다. '신세대','X세대','Y세대', 오렌지족, 엄지족, 디지털 노마드족, 코쿤족, N세대, 2.0세대 등은 흔히 우리가 듣는 상징어이다.
Ⅰ. 서론
많은 연구들은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정서적 이용에 주목하고 있다. Rice와 Love(1987)의 연구는 진행 중인 컴퓨터 게시판의 메시지를 내용분석 한 결과 전체 메시지의 약 30%이상이 사회정서적 내용임을 발견하였다. 또한 Baym(1995)은 대중적 네트워크의 하나인 Usenet가 직업적 관심보다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람이 만남”이 전제되어야 하는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비하면 CMC의 이러한 특성은 과히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논의에 앞서 제시된 CMC와 커뮤니케이션 상황변화에 관한 가정들에 대한 해답은 얻어진 것 같다. CMC는 컴퓨터라는 매체가 제공하
낮을수록 내용은 사무적이며, 개인적 특성을 띠지 못하고, 과업지향적인 특성을 지니게 된다. 특히 상호간의 관계에 대한 정서를 전달하는 기능을 주로 하는 부언어(음성이 없는 떨림, 높낮이 등)와 비언어(손짓, 몸짓 등)적 의사소통 채널이 전혀 없는 인터넷통신은 정서적으로 주고받기 어려운 의
1. 교육공학의 정의
미국 교육통신공학회(AECT)는 교육공학을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으로 정의하였다. 하지만, 사람들은 교육공학이라는 용어를 두고 교육을 기계로 대치시키고자 하는 비인간적 접근을 시도하는 학문으로 인식함으로써 교육공학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