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서(董仲舒)(기원전179-104)
한대의 정치가
과거제도를 처음으로 제창.
춘추번로(春秋繁露)(춘추에 대한 해석을 한책)를 지음.
총 17권 82편 현재 79편만이 남아 있다. 공양학에 기초를 두고 음양오행설을 도입하여 천인감응설을 주장하였다. 내용은 자연과 인간사를 억지로 짜 맞춘 것이다.
정치.
春秋繁露)』,『한서(漢書)·동중서전(董仲舒傳)』의「거현량대책(擧賢良對策)」등이 있다. 그의 대표적인 학설은 천인감응설(天人感應說)이다. 동중서천학, 정한균, 법인문화사, 2003, p28
2.동중서
(1) 천인삼책
한은 무제 때에 이르러 경제적으로도 융성했을 뿐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강력한 중앙집권의
春秋公羊)』에는 휴홍(弘), 『춘추곡량전(春秋谷梁)』에는 유향(劉向), 『서경(書)』에는 이심(李尋), 『역경(易經)』에는 곡영(谷永), 『시경(詩經)』에는 익봉(翼奉)이 있었다. 동중서의 학문과는 약간 종지를 달리했으나, 그들은 모두 당시의 군주를 바로잡는 데 뜻을 두었다. 그러나 원제(元帝)와 성제
가정윤리-부부,부모와 자녀, 형제
<오륜>
유교(儒敎)의 도덕사상에서 기본이 되는 3가지의 강령(綱領)과 5가지의 인륜(人倫
삼강은 군위신강(君爲臣綱) ·부위자강(父爲子綱) ·부위부강(夫爲婦綱)을 말하며 이것은 글자 그대로 임금과 신하, 어버이와 자식, 남편과 아내 사이에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이
가정윤리
◆ 가정윤리의 이념
헤겔(Hegel)은 가정을 인륜적 국가의 기본적 구성요소로서 최초의 윤리적 공동생활체로 보았다. 이러한 윤리적 공동생활체인 가정에서 가족 구성원들간에 지켜야 할 윤리규범을 통상 ‘가정윤리’ 또는 ‘가족윤리’라 한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도 다양한 윤리론이 제기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