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고조는 중국을 다스림에 문사(文事)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문을 크게 장려하였다. 그런데 진화의 액[秦火之厄]과 항우의 병선[項羽之兵]을 겪으면서 많은 중요한 전적(典籍)들이 사방으로 산실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이 당시의 학자들은 선진제가들의 학설을 수집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였고, 철
제9장 가의(賈誼)에서 중장통(仲長統)까지
1. 개설 3. 동중서(董仲舒)
2. 가의(賈誼) 4. 종합 정리(토론)
1. 개설
1)유학의 부흥
옛 학설에 의하면 옛 학술은 진(秦)에서 훼손되어 사라졌다가 한()대에 부활했다고 한다. 실은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한 뒤에는 법치를 참되게 행하지 않았고, 또 유술을 막아 버리
한 대 산 문
1. 한대 산문의 흐름
중국의 의론문은 전국 말에서 진나라에 이르는 시기에, 특히 상소문을 중심으로 완성된다. 한비(韓非, B.C. 208-B.C. 233)가 진왕(秦王)에게 올린 「한비자(韓非子)」 권1 존한(存韓) 제2, 이사(李斯, B.C. 284?-B.C.208?)의 「간축객서(諫逐客書) BC 237년 진(秦)의 치수(治水)사업을
2. 노래전문 기생의 성행
삼국(三國)시대와 위(魏)나라 때에는 창기업(倡妓業)이 이미 보편화되었다. 동진 시기에는 천하가 혼란에 빠져 도처에서 집권자들이 일어났다. 이전에는 힘들고 어려웠던 사람들이 하루아침에 부귀해지자 가기(家妓)에게 빠져서 음란함과 사치가 극을 달렸다.
고대와 양한
가는 현실의 세계를 중시하는 인문주의적 사상풍토는 일찍부터 형성되었으며, 공자에 이르러 획기적인 관념의 전환을 이루게 된다. 공자 역시 천에 대해 신비주의적 정서를 다분히 갖고 있었지만 그의 언행은 항상 인간을 중심에 놓고 생각하였다. 공자가 제기한 인학은 인간관계의 원리원칙으로 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