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보호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외국에서는 이미 10년 전에 대두된 문제였습니다.
미국의 음악공유사이트인 냅스터가 최초로 DRM을 도입한 이래 주요콘텐츠 제작사들은 속속 DRM을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DRM(Digital Rights Management)은 디지털저작권관리로 콘텐츠 제공자의 권리와
저작권을 보호해야 한다는 개념이 희박해져 있다. 그렇지만 무료로 제공되는 컨텐츠에도 분명한 저작권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할 것이며, 이를 보호해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비록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저작권 보호와 관리라는 측면에서는 법적인 측면과의 연계가
디지털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통신공간은 인터넷에 관한 초기 사고에 초점을 둔 정보초고속도로와 구별되고, 정교한 가상현실 또는 의사전달의 공간인 사이버스페이스와도 구별된다.
그리고 정보통신공간의 위치와 규제에 관해서는 서로 대립하는 견해가 있다. 전자프론티어재단의 공
디지털컨텐츠는 디지털형태로 제작된 컨텐츠이다. 디지털은 0과 1로 구성된 2진법을 사용하여 정보를 표현하고, 연속되는 0과 1의 흐름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송하는 기술이다. 컨텐츠는 내용, 알맹이, 목록 등을 뜻한다. 컨텐츠에 관한 개념정의로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있다.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2
저작물의 성질이나 이용의 목적 및 형태에 비추어 부득이하다고 인정되는 범위 내에서는 저작권의 본질적 침해를 하지 않는 한 저작인격권에도 어느 정도 제한이 주어지고 있는 것이다.
고도로 디지털화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정보는 복제물의 제작이 이전보다 훨씬 용이하고 광범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