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인간은 오래 전부터 절대자에 대해 말해 왔다. 하지만 ‘절대자’(絶對者)에 대한 진술의 어려움은 그것이 반드시 표현의 주체인 인간의 이해 지평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모든 존재 지평을 넘어서 존재하는 초월성을 지시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
칸트(Immanuel Kant)와 헤겔(Geor
기독교 신비주의 전통 - 중세 가톨릭 신비주의
1. 들어가며
중세 기독교 신비주의 사상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우선 세 가지 용어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중세”와 “신비주의” 그리고 이 둘이 합쳐진 “중세 신비주의.” 여기서 “중세”는 어느 일정한 시기(11세기~16세기)만을 의미하는
De Vau)는 “예물에 의해 존경을 표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레위기는 번제가 열납될 때 “속죄가 된 것”(레 1:4,14:20)으로 보며, 아론에게 백성을 위해서 속죄 하라고 하나님은 말씀하셨습니다.(레 16:24) 이로 보건대 죄에 물든 인간의 성향을 용서받기 위해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려뜨리려는
de servo arbitrio는 에클라눔의 펠리기안 주의자인 줄리안 주교와의 논쟁의 과정에서 어거스틴의 의해 승인되어 사용되어진 구절로부터 논문의 제목이 유래한다. 이 구문의 선택에 있어서 루터는 ‘servum arbitrium에 대한 그의 급진적인 교리를 위해서 어거스틴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을 것이다. 그러나 어거
칼빈은 그곳 ‘콜레지 라 마르세’ 대학에 다니면서 당시 라틴어의 최고 권위자이던 마투린 코르디에(Mathurin Cordier)에게서 라틴어를 배운다. 그리고 그 후 보다 학술적이며, 종교적인 ‘콜레지 드 몽테이유(College de Montaigu)' 대학으로 전학하여 1527년까지 수학하고 1528년 3월에 칼빈은 부친의 권유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