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상사] 존 칼빈의 신학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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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사상사] 존 칼빈의 신학과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흐름과 배경)
Ⅱ. 생애와 사역
1. 생애
2. 사역과 업적
Ⅲ. 신학사상
1. 하나님의 절대주권
2. 이중 예정론
3. 국가와 교회
4. 성례전 사상
Ⅳ. 나가는 말
본문내용
칼빈은 그곳 ‘콜레지 라 마르세’ 대학에 다니면서 당시 라틴어의 최고 권위자이던 마투린 코르디에(Mathurin Cordier)에게서 라틴어를 배운다. 그리고 그 후 보다 학술적이며, 종교적인 ‘콜레지 드 몽테이유(College de Montaigu)' 대학으로 전학하여 1527년까지 수학하고 1528년 3월에 칼빈은 부친의 권유에 따라 ’오르린‘ 대학의 법과대학으로 전학하여 1년간 법률공부를 하게 된다. 이 무렵 칼빈은 또한 고전문학에 대한 인문주의 연구에 심취하게 된다.
1529년 가을에는 이탈리아 출신의 법률학자 안드레아 알치아티(Andrea Alciati)에게서 교회법을 배우기 위해 ‘부르쥬(Bourgus)'대학으로 옮긴다. 그곳에서 칼빈은 후에 후계자가 되는 테오도레 베제(Theodore de Beze)를 만난다.
1531년에는 갑작스런 아버지의 죽음으로 혼자서 자신의 길을 개척해야 했다. 부친의 권유로 했던 법률공부를 하던 것을 이제는 자기의 소원 이였던 저술가가 되는 길로 전환하여 그는 다시 파리의 ‘콜레지 포프테(College Fortet)로 옮기게 된다. 그것은 인문주의자 교수들의 강의를 듣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이때 칼빈은 희랍어와 히브리어를 배우게 된다.
칼빈은 마침내, 1532년 4월 갓 23세의 나이로 자비를 드려서 최초의 저서를 출판하게 되는데 그것은 기독교에 동정적이라고 알려진 스토아 철학자 세네카(Seneca)의「데 클레메티아 (De Clenmentia)(관용론) 칼빈은 에라스무스와 인문주의자의 찬양자로 로마 철학자 세네카의 작품을 주석하였다.
을 학문적으로 주석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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