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대적 배경 & 등장인물
『 DerVorleser 』
43년생 남자주인공 ‘미하엘 베르크’가 자신보다 20여세 많은 나치만행에 협조한 여인을 사랑했던 과거를 회상하며 글을 쓰는 형식으로 구성
미하엘이 사랑한 여인 ‘한나 슈미츠’는 2차대전 때 강제 수용소에서 감시원으로 일함
당시 유대인들 중에
der Aufk?rung)』은 계몽의 동일성 원리에 의하여 총체화 된 사회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다. 『계몽의 변증법』은 독일 나치즘이 출현하게 된 역사적 계기를 현실에 대한 물음과 시민사회 안에 자리 잡은 전체주의적 지배구조의 표현으로서 파시즘이 우연히 나타난 현상이 아니라, 계몽의 동일성 원리에 따
속에서
‘언어’를 상징하는 남자
전후세대를 상징
법대를 졸업한 학생
법대, 법조인, 법정
지극히 ‘언어적인’ 전공&직업
선과 악, 위법과 합법만이 존재하는 공간
흑백논리에 충실한 인물,
그 논리에 따라 한나를 판단함에 있어 오는 죄책감
한나의 문맹을 아는 유일한 인물
한
Ⅰ. 계몽의 개념
아도르노의 ‘문화산업’에서 알아보게 될 기존의 질서와는 다른 새로운 대안적인 문화에 대한 논의에 앞서, 우리는 한 가지 질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제목으로도 채택되었으며 첫 장에서 60여 페이지에 걸쳐서 논의가 계속되는 “계몽”이란 무엇인가?
계몽의 사전적 정
#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