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국의 각 주에서 미술 교육과정은 NAEA에 의해 개발된 기준을 토대로 미술과 교육과정이 실시되고 있다. 재료, 기법, 과정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 활용하기, 주제, 상징, 아이디어의 범위를 선택 평가하기, 역사, 문화와 연관시켜 미술 이해하기, 자신과 타인의 작품
교육이란 무엇인가?
'education'은 라틴어의 'educare'에서 유래되었고 무엇을 이끌어낸다'라는 의미
교육이란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1976)
교육 Vs 학습
교육방법
-: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 요구되는 모든 수단적 · 방법적 조건들의 통칭
1) 현실문제의 해결과 개선 : 최
디자인의 어원
디자인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어원인 라틴어 "데시네레(Designare)"는 "표시하는 것(to mark out)"즉 "계획을 드러내어 표시하는 것"을 뜻하며, 나아가 "마음속에 있는 생각을 그림이나 형태로 발표하는 프로세스"를 가리킨다. 또한 디자인의 어원은 르네상스시
디자인에 대비한 개념으로, 넓은 뜻에서 공업 제품의 디자인, 즉 공업 디자인(technical design)이라고도 하지만, 좁은 뜻의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은 기계, 기구, 자동차, 항공기, 선박 등과 같이 공학 기술적인 기능을 주로 한 공업 제품에 대하여 조형미를 추구하는 디자인을 가리킨다.
따라서 수공예적으
공예운동(The Arts andCrafts Movement)을 일으키게 되었다. 그의 작품들은 이런 시대적 움직임에 대한 반작용으로 시작된 것으로, 예술과 기술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미와 효용성'의 적절한 조화를 나타냈다. 또한 태피스트리, 융단, 직물디자인 등 실용예술을 대중에게 보급함으로써 예술의 대중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