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r verfassungskonformen Auslegung)을 의미하며, 이를 소위 시소이론(Schaukeltheorie) 내지 상호작용이론(Wechselwirkungslehre)이라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진실한 사실을 적시하는 경우가 일반적으로 명예훼손죄의 불법내용을 구비할 수 있는지 의문이 제기되는 것이다. 물론 진실한 사실을 적시하는 경우에도
제1장 서론
인간의 존엄성은 무엇보다 인간의 인격과 정신의 자율성에서 유래하는 것이며 그런 점에서 인간의 자유영역 중 정신적 영역에 있어서의 자유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인간의 정신적 영역은 신앙, 학문, 예술, 양심, 사상 등 다양한 내용을 가지며 이들 내용들은 서로
Ⅰ. 개요
융합이나 유비쿼터스 시대에 한국 사회에서 현행 공영중심 민영보완형의 방송 규제제도 운용은 전혀 적합하지 못하다. 이러한 제도 운용이 정보사회에 대비한 미래지향적 방송 구도 조성에 기여할 수 없고 현실에 안주하는 타성에 빠질 수 있다. 공민영을 분리하고 병행 규제하는 제도 개선
현재의 기술 혁신은 유럽을 포함한 산업사회의 생활을 급격히 바꾸어 놓고 있다. 그 과정에서, 이는 국경을 넘어서는 새로운 도전들도 낳고 있다. 개별적으로 행동하는 국가들은 지속가능한 성장, 인구 증가 혹은 사회적 연대의 필요와 같은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다룰 수 없다. 개별 국가의 정책만으로
I. 서 설
이번 발표를 준비하면서 양심의 자유와 종교의 자유에 대한 글들을 읽고 그와 관련된 헌법재판소의 결정과 대법원의 판결에 대해 조사하는 동안 나는 한 가지 의문을 계속해서 가지게 되었다. 내가 지금까지 배우고 공부해 왔던 법, 그 법을 지키겠다는 말을 할 수 없고, 행동으로 표현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