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haton)을 단순히 미래적인 것으로 이해하지 않고 현재적인 것으로, 곧 개인의 실존을 의미하는 구체적 역사 안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그리고 역사의 과정이란 과거로부터 시작하여 현재를 거쳐 미래를 향하여 진행되고 있는 단순한 시간의 흐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로부터
생명선들: 역사적 예수(Lifelines: The Historical Jesus)
‘역사적 예수’ 연구의 유행이 다시 돌아왔다. 1906년 알버트 슈바이처(Albert Schweitzer)가 이 분야에 조종(弔鐘)을 울린 후로 역사의 예수를 찾거나 묘사하려는 시도는 실질적으로 포기된 바 있다. 1953년에야 케제만(Kasemann)이 새로운 탐구(New Quest)를 시작할
The Body Of God
(Sallie Mcfag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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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니즘에 기반을 둔 기독교 신학은 극단적인 이원론을 배경으로, 몸과 육체를 소홀히 하고, 그 결과 몸과 육체성에 대한 신학적이며 윤리적인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 맥페이그는 이러한 모더니즘의 특징(이원론, 이성에 대한 극도의 신뢰, 몸의 경멸 등)을 지닌 기
Ⅰ. 도교적 세계관
우선, 도교의 두 거장인 노장의 글들을 살펴보면, 그들이 신분에 따라 인간의 위치에 차별을 두었음을 생각할 수 있다.
仲尼曰, 天下에 有大戒二하니 其一은 命也요 其一은 義也니라. 子之愛親은 命也라 不可解於心이요 臣之事君은 義也라 無敵而非君也니 無所道於天地之間이
Ⅰ.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역사
페르시아의 기독교는 1세기 말부터 5세기 중엽까지의 아르벨라 교회의 활동기와 5세기 중엽부터 7세기 중엽까지의 네스토리우스파의 활동기로 나눌 수 있다. 아르벨라 교회는 에데사 교회와 더불어 시리아 문화권에서 생성했고, 네스토리우스파는 안디옥의 희랍어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