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무대에 등장하였다. 기독교의 배경이 되는 유태교는 우주만물의 창조주시며 유대민족과 계약관계를 맺은 여호와를 믿었다. 계약의 내용은 여호와가 선포한 종교적 윤리적 계율로서 유대민족은 신의 선포에 아멘이라고 대답함으로써 계약에 들어간 것이다. 예수는...
.
.
.
3. 유교
1) 유교의
기독교가 시대적 도전인 포스트모더니즘을 충분히 이해하고 극복하지 못한다면 기독교는 퇴색되어 성경의 진리와는 거리가 먼 하나의 역사, 사회, 문화, 자연, 언어의 복합물이 만들어낸 산물로 전락하고, 인간이 만들어낸 종교들 가운데 하나로 전락해 버리거나 전혀 세계에 무관심해져 버릴 수 있을
전체와 구별해서 오로지 부분으로서 이해했으며 그에 반해 기독교는 개체를 유와 직접적이고 무차별한 통일성 안에서 이해하였다. 기독교에서 개체는 직접적인 섭리의 대상이다. 즉 신적 존재자의 직접적인 대상이었다. 이교도는 개인의 섭리를 유, 법칙 그리고 세계질서를 매개로 해서 믿었다.
Ⅰ. 문학의 구성
1. Universe(우주, 세계)
문학의 대상제재라고도 하며, 총체적 상황을 구성한 요소
1) 세계의 이중성
작품내부에 존재하는 세계 : 작품외부에 존재하는 세계
2) Plato의 모방론
1단계 창조주 - 이데아 - 神
2단계 제작자 - 실제의 탐자 - 木手
3단계 모방자 - 탐자를 그리는 자(이상
(The Problem of Pain, 1940), 『인간폐지』 (The Abolition of Man, 1943), 『기적』 (Miracles, 1947), 『순전한 기독교』 (Mere Christianity, 1952), 『예기치 못한 기쁨』 (Surprised by Joy, 1955년), 『시편 사색』 (Reflections on the Psalms, 1958), 『네 가지 사랑』 (The Four Loves, 1960), 『헤아려 본 슬픔』 (A Grief Observed, 1961)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