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은 자신의 내면을 밖으로 표현하려는 자기활동적 힘을 갖고 있다"(F.Froebel, Education of Man(E.M), 1892 : 50)는 것이다. 아동 자신이 갖고 있는 ‘내적 싹’(inner germ) 혹은 ‘내적 힘’(inner power)에 대한 믿음은 프뢰벨의 아동관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김규수, 프뢰벨과 듀이의 아동중심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교육자료 수집 중 정신지체교육의 선구자인 이타드(T. Itard, 1774~1838)와 세강(E. Seguin, 1812~1880)의 영향을 받아 감각교구를 개발하였다. 1901년 로마대학에 재입학하여 좀 더 심도 있는 학문에 몰입하여 교육철학, 심리학 등을 연구하였으며 실제로 아동을 돕는 교사의 역할과 정신 집중은 정신에 영양을
연구를 시작했고 다른 행동주의자들도 역시 그것을 채택했다. Thorndike는 그의 연구를 자극과 반응사이의 관계를 실험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고전적 조건화) 그는 학습을 습관 형성으로 정의했다-습관이 점점 더 복잡한 구조로 연결됨으로써. 그리고 그는 교수를 바람직한 유대를 강화시키기 위해 교
사상을 체계적으로 논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았던 시대의 사상과 그의 사상에 영향을 준 사상가들과의 관계를 규명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누구나 그 시대의 영향을 받으며, 한편으로는 역사의 주체로서 그 시대의 정신을 이끌어 가기 때문이다. 곽노의,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서
교육의 모습이 달라져 왔다.
원래, 진보주의 교육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교육개혁 운동으로 나타나는데,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이 루소(Jean Jacques Rousseau), 페스탈로찌(Johann Pestalozzi), 그리고 프뢰벨(Friedrich Froebel)과 같은 교육자들의 철학을 기반으로 미국 교육을 개혁하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