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족과의 갈등, 시간과 금전적 낭비, 성적저하, 무기력증상, 가상공간에의 몰입 등과 같은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감당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초중등학생의 인터넷중독증의 보건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Ⅰ. 서 론
중독의 임상적인 용어는 중독을 "약물의 사용에 과도하게 얽매이고 약물의 공급을 계속 원하고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중지시킨 후에도 그 중지하는 것이 끝난 후에 다시 재발하는 충동적인 약물 사용 행동의 패턴"으로 보았다. 다시 말해, 중독(addiction)이라는 용어는 약물의 투여를 포함하
Addiction): 성인 대화방이나 사이트 사용, 사이버 포르노나 사이버 섹스에 몰입
- 사이버 관계 중독(Cyber-relationship Addiction): 대화방, 머드게임, 뉴스 그룹 등의 온라인 관계에 과도하게 몰입, 온라인 우정이 실제 생활에서의 친구와 가족을 대처
- 네트워크 강박증(Net Compulsion): 충동적인 온라인 도박,
점도 많이 있다. 반면에 인터넷을 잘못 사용했을 때는 ‘시력저하, 두통, 척추측만증’과 같은 신체적 질병, 음란, 폭력성 가중, 가족과의 갈등, 시간과 금전적 낭비, 성적저하, 무기력증상, 가상공간에의 몰입 등과 같은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감당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게임, 사이버 강의 등으로 두뇌 회전력이 빨라져 성적이 오를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현실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인터넷 채팅을 통해 대인관계가 좋아지는 경우도 있고 성격도 외형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또한 문화관광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게임 이용시간이 많은 청소년일수록 게임제작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