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있다. 따라서 이제 시장에 막 진입하려는 새 사업자는 구현하려는 서비스가 사회적으로 가치 있다고 판단될 경우 규제정책이라기 보다는 진흥정책의 입장에서 논의해야 할 것이다.
Ⅱ. HDTV(고선명, 고화질텔레비전)의 의의
방송환경은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기술혁신 확산에 대한 기대감도 더 높다는 것을 시사하는 주목할 만한 결과라고 하겠다.
Ⅱ. HDTV(고선명, 고화질텔레비전)의 특징
HDTV의 고화질 특성, 광폭화면의 사용, 시야확대에 따른 몰입정도의 증대 등은 단지 시청화면의 크기와 시청자의 실재감 경험에만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HDTV(고화질, 고선명텔레비전)의 개념
전통적인 NTSC 텔레비전과 비교했을 때, 고품위 미디어로써 HDTV는 주로 네 가지의 특성을 토대이다(Flaherty, 1993; 志賀信夫, 1998). 이 네 가지 특성은 고해상도, 색 표현력의 증가, 16×9의 화면비율, 3/2/.1의 다중채널음향이다. 그러나 HDTV가 디지털 미디어로 새롭게 등
고화질 영상 신호를 컴퓨터 처리하여 인쇄용 제판원고를 작성한다.
Ⅲ. HDTV(고선명, 고화질텔레비전)와 프레즌스(프레젠스)
1. 연구방법
1) 연구문제와 가설
기존 연구를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들을 세웠다.
연구문제 1) HDTV 프로그램 장르가 프레즌스 경험빈도에는 어떠한
방송사의 HDTV 프로그램 제작비율이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방송연출자들이 HDTV 특성을 잘 알지 못하고 있다는데 동의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현재 방송사의 방침에 따라 초기 확산단계에 놓인 HDTV 카메라의 사용은 향후 HD 프로그램 제작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