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 확산에 대한 기대감도 더 높다는 것을 시사하는 주목할 만한 결과라고 하겠다.
Ⅱ. HDTV(고선명, 고화질텔레비전)의 특징
HDTV의 고화질 특성, 광폭화면의 사용, 시야확대에 따른 몰입정도의 증대 등은 단지 시청화면의 크기와 시청자의 실재감 경험에만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고화질 영상 신호를 컴퓨터 처리하여 인쇄용 제판원고를 작성한다.
Ⅲ. HDTV(고선명, 고화질텔레비전)와 프레즌스(프레젠스)
1. 연구방법
1) 연구문제와 가설
기존 연구를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들을 세웠다.
연구문제 1) HDTV 프로그램 장르가 프레즌스 경험빈도에는 어떠한
정보통신 네트웨크 디지털화될 것으로 예측하였기 때문이다.
1994년 차세대 TV방식이 디지털 방식으로 확정되어 차세대 TV 연구를 단순한 고화질보다는 디지털이라는 개념으로 바꾸어 놓음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컴퓨터 업계가 참여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고, 디지털TV는 이제 고화질은 물론
TV에 거의 근접하는 기술적인 진보를 이룬 뒤에도, 잠시 후에 보다 자세하게 기술하겠지만, 지금과 같은 집안에서의 시청을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영화관이나 시민회관, 기차역, 술집 그리고 식당과 같은 공적인 장소에서 집단적인 시청(collective viewing)을 목적으로 한 텔레비전에 관한 연구와 운용이 나
수 있다. 따라서 이제 시장에 막 진입하려는 새 사업자는 구현하려는 서비스가 사회적으로 가치 있다고 판단될 경우 규제정책이라기 보다는 진흥정책의 입장에서 논의해야 할 것이다.
Ⅱ. HDTV(고선명, 고화질텔레비전)의 의의
방송환경은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