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다양한 방법을 통해 많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인터넷을 가리켜 흔히들 '정보의 바다' 또는 '정보의 초고속도로(superhighway)'라고 하지만, 이 정보의 바다는 상호작용적인 쌍방향성을 가장 큰 기술적인 특징으로 하면서 동시에 공개성과 익명성을 그 외형적인 특징으로 하고 있기 때문
immersion, RSC, GIT 등)의 대부분이 현재 IIG (Industrial Interest Group) AR 활동의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향후 Tracking H/W & S/W, Rendering, Authoring, Visualization & Modeling 등 혼합현실 기술 관련 표준화를 위한 예비 멤버로 활동 중이다. 우리나라에서는 SigARt (Special interest group on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가톨릭대학교, 광주과
Ⅰ. 서 론
요즘 세상이 엄청 편리해지고 있어 문명의 혜택을 마음껏 누리고 있다. 특히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경우 성능이 과거에 비하여 엄청 좋아지고 있어 컴퓨터와 스마트폰을사용하는 자들에게 엄청난 편리함과 이로움을 주어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컴퓨터(영어:computer, 문화어:콤퓨터)는 수식이
Ⅰ. 서론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란 가상적인이란 의미의 Virtual과 현실을 뜻하는 Reality의 단어가 합쳐진 용어로 그대로 해석하면 가상적인 현실이란 용어로 표현되며 실제적이지만 사실상 그렇지 않은 사건이나 사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사전적 정의로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
메타버스의 유형, 특징, 활용사례, 발전방향 분석
1. 메타버스의 개념
메타버스 개념은 1992년 닐 스티븐슨의 SF소설 ‘스노우 크래쉬(Snow Crash)’에서 유래되었다. 이 소설에서 묘사하고 있는 상황을 메타버스 개념으로 가져온 것으로 ‘아바타’(Avatar)라는 개념도 처음 등장하였다. 메타버스라는 가
[1장] 나이는 숫자에 불과한가?
1. 내 인생의 지금은 몇 막 몇 장?
1) 나이로 형성되는 관계
• “How old are you?”는 대한민국에서만 통용되는 인사말
• 몇 살인지의 직접적 물음과 몇 학번, 무슨 띠인지의 간접적 물음으로 호칭과 높임말의 사용
• 나이에 따른 관계 형성
대부분의 문화권에
서론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수록 변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최근 회자되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라는 말은 작가인 닐 스티븐슨이 그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 에서 처음 언급하면서 급속도로 퍼지기 시작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 그 이상’을 뜻하는 그리스어 메타(Meta)와‘세상 또는 우주
Ⅰ. 서론
2016년 1월 다보스 포럼(세계 경제 포럼)의 주제는 ‘4차 산업혁명의 이해’였다. 이후 다양한 학계와 업계에서 4차 산업혁명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4차 산업혁명은 다양한 정보통신기술과 산업의 융합으로, 생산성 제고는 물론 개인별 맞춤 상품 또는 서비스의 공급을 가능하게 하는 혁신이
1. 가상현실이란?
가상현실의 개념은 1960년대 초 MIT대학의 이반 서덜랜드(Ivan Sutherland) 박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에 비디오 플레이스(video place)개념으로 창안한 개척자 마이론 크루거(Myron Krueger)에 의해 ‘인공현실(artficial reality)’이란 용어로 탄생되었고 1989년 아이폰(eyephone)과 데이글로브(dat
인터넷과 신기술 마케팅
목 차
1. 지 능 형 에이전트
2. 가상 현실과 마케팅
3.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4. 요 약 정 리
지능형 에이전트
1.1) 지능형 에이전트의 일반적 정의와 의미
지능형 에이전트를 이용하여 고객에서 제품을
지능적으로 추천할수 있게 하려는 도구
즉, 사용자 의도를 파악하여 인터넷,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