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sephus, Philo, Pliny의 저작과 CD, 1QS와의 비교를 통하여 Josephus, Philo, Pliny의 저작이 쿰란공동체의 기원에 관한 직접적인 자료가 될 수 없고 지지하는 증거로서 가치가 있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Josephus, Philo, Pliny의 저작에 언급된 Essenes와 CD, 1QS에 언급된 공동체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또
1. 제 목
유대인의 전통을 따른 히브리어 성경은 사무엘서를 ‘쇄무엘’(לאוםשׁ)이라 칭했다. 히브리 원전 성경에서는 열왕기와 마찬가지로 사무엘서가 단권으로 취급되었던 것 같다. 이러한 근거에서 B.C.1세기의 요세프스(Josephus)는 구약을 22권으로 계산했다.
그러나 B.C.3세기 경 알렉산드리
Josephus)는 성경 및 전통 관습들이 “의식(consciousness)이 처음으로 생길 때부터” 모든 도시에서 유태인 소년들에게 가르쳐졌으며, 그 자신도 14세가 되자 위의 두 가지에 고도로 정통할 정도로 조숙했다고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바울 당시에 알렉산드리아의 유태교 철학자요, 정치가였던 필로(Philo)도 “
Josephus, A.D. 37-95)가 그들을 서술하였듯이 유대교 안에 형성된 다른 집단들처럼 하나의 철학학파는 아니었다. 바리새적인 공동체의 모든 회원들은 특히 祭儀的인 淨潔 規定과 십일조 계명을 아주 엄격히 지킬 의무가 있었다. 이러한 의무 이외에도 부가적인 경건 행위, 즉 이스라엘과 자기의 구원을 위해
영감 받은 저자의 깊이 있는 신앙 체험을 보여주는 본서는 성경 어느 부분보다 직관적으로 우리들의 영혼을 울려주는 성경 문학의 진수이다. 총 150편이 수록된 이 시편 모음집은 단순한 이스라엘의 기도와 찬양 그 이상의 의미를 드러내고 있다. 즉, 시편은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계시 및 여호와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