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한 민족 사회운동의 사상적 기조는 민족의식의 고취, 신교육의 확대, 민족산업 육성 등 애국적인 민족 개량주의에 근거하고 있었다. 대부분의 조직 단체의 지도자들이 소시민적인 지식층이나 민족 자본가들이고, 그들에 의해 주도되는 민족 운동의 성격 또한 그만큼 보수적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KAPF의 성립 배경을 프로문학의 초기이론을 도입한 인물인 팔봉과 회월의 활약과 KAPF의 조직과정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KAPF가 자체 내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펼친 여러 논쟁들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논쟁의 항목으로는 내용, 형식론, 목적의식론, 대중화론, 아나키스트 논쟁, 농민문학론, 창작방법
결과 이때의 비평사는 논쟁사의 모습을 띠게 된다. 이 논쟁은 외부와의 것과 자체 내에 비중을 둔 것으로 대별할 수 있는데 후자 가운데 가장 원론과 직결된 중요한 문제는 내용과 형식논쟁이다. 내용과 형식문제는 창작 방법과 직결되기도 했지만 작품평가의 기본적 방법이 되었음에 큰 의의를 가진
해체되고, 카프 소속의 문인들이 1931년과 1934년에 대대적으로 검거 되었으며, 1935년에는 아예 카프 단체 자체가 해산 당하게 됨으로 문학 운동의 구심점도 사라지게 된다. 이렇듯 일제가 문학 활동을 억압하게 됨으로, 1930년대 중반까지 활발했던 소설 창작열도 1930년대 말에 이르러서는 점차 침체되고,
대중적인 작품이 되도록 하는데 기여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이유들로 한자를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후리가나의 방식을 선택 했다.
1. 이상과 80년대 해체시를 비교 검토하라.
이상은 잠재의식이 강한 작가로서 인간이 무의식적을 계발해서 억압된 정신을 나타내고자 자동기술법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