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1 章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현대 시의 미학상의 원천으로 상징주의의 선구적 기념비요 각기 독립된 서정시이며 하나의 통일된 서정시를 이루는 전무후무한 시집 『Les Fleurs dumal (악의 꽃)』은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1821-1867)의 삶이요 고뇌요 자유이며 구원의 표상이다. 그는 우울과 권
-구속 당할 당시의 아폴리네르-
1911
그러나 악운도 가까이 다가와 있었다. 1911년 8월, 루브르 박물관에서 「모나리자」도난을 당하자, 아폴리네르가 그 혐의자로 체포된 것이다. 사건의 발단은 엉뚱했다. 아폴리네르의 집에는 예술가라기보다는 건달 청년인 제리 피에레가 반쯤은 비서 자격으로, 반쯤
1857년 현대시의 문을 연 보들레르의 <악의 꽃>은 추잡하고 부도덕한 구절과 표현을 담고 있을 뿐 아니라 공중의 도덕과 미풍양속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기소되어 유죄 판결을 받게 되어 보들레르는 출판업자와 함께 벌금형과 그의 시집 <악의 꽃> 중에서 6편의 시가 삭제 명령을 받는다. 그로 인해 그의
1. 『악의 꽃』 전체를 이루는 구조의 틀에 대하여
보들레르의 전 생애에 걸쳐 유일한 시집이자 랭보, 말라르메, 베를렌으로 이어지는 상징주의 시의 시초이면서 동시에 대표 격이라고 할 수 있는 『악의 꽃』. 『악의 꽃』 전체를 이루고 있는 개별의 시(詩) 텍스트들은 그 체계마저도 하나의 거대
dumal-1857)』에 수록된 시들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 그들은 감각들 간의『조응(照應 coespondances)』이라는 보들레르의 개념을 받아들였고, 이것을 바그너가 이상으로 삼은 여러 예술의 종합이라는 개념과 결합하여 시의 음악성이라는 독창적인 개념을 만들었다. 그리하여 상징주의자들은 조심스럽게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