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이요, 그밖에 왕자로서 市井의 부랑배와 섞여 탈선하는 Prince 'Hal', 성급한 'Hotspur', 이들이 출입하는 여주인 'Mistress Quickley' 등 흥미 있는 성격이 많고, 그 중에서도 걸출한 것은 'Sir John Falstaff'이다. 그는 거대한 뚱뚱보로 거리의 방탕한 망나니요, 술주정뱅이 이다. 거짓말 잘하고 겁이 많고 비루
주인공 햄릿은 복합적인 인물로써 다양한 해석을 가능케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햄릿에게 끌리며 그에 대해 탐구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햄릿의 심리를 분석하는 데 있어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 분석의 논리가 얼마나 타당성을 지니고 진리에 가까이 닿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우리 조는 이러한
주인공 리처드 3세를 창조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 또 로마의 희극작가 플라우투스의 작품을 번안한 《실수의 희극(1593)》과 익살극 《말괄량이 길들이기(1594)》, 당시 인기 있던 유혈비극의 로마사극 《타이터스 앤드로니커스(1593)》 등이 초기 작품이다. 대부분 습작이며 선배의 모방이었으나 대작가로
왕의 통치시기를 통해 영광을 누리다가 왕조가 바뀌는 등 사상적으로나 경제적 측면에서도 이전의 질서와 새로이 대두되는 대립되는 질서들이 갈등을 벌이면서 공존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인간관, 세계관 등에 대한 새로운 이해들이 대두되기 시작하고 기존의 가치관에 대한 의문과 회의의 정신이 지
왕인 던컨왕을 살해하고 불법적으로 왕권을 찬탈하여 악이 전 국토에 퍼지게하고 하나의 살인으로 또 다른 범죄들이 출몰하여 후에 그의 폭정아래 스코틀랜드가 얼마나 고통을 당하는지를 보여준다. 셰익스피어는 이 작품에서 선과 악의 대립을 나타내기위한 도구로서 악마와 천사, 악행과 은총, 지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