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와 인문주의
인문주의자들은 대부분 고전학자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이들은 고전문헌을 통하여 새로운 문화세계에 접함으로써 비판적인 안목을 함양할 수 있었으며, 기존의 가치체제를 비판하고 새로운 인간관과 자연관을 발전시켜 나갔다. 그리하여 단테, 페트라르카, 보카치오
마사초가 어떤 경로를 거쳐 발전했는지는 여러 그림에서 원근법을 처리하는 방식을 통해 추적해볼 수 있다. 브란카치 예배당에 그린 프레스코 가운데 〈개종자들에게 세례를 주는 성 베드로〉부터 〈봉헌금〉까지의 초기 그림에서는 도나텔로의 성 조르조 부조(1415경)에서 볼 수 있는 직관적 원근법과
Masaccio)와 더불어 이탈리아 화가들은 원근법․명암법의 여러 문제를 극복하였고, 인물과 풍경을 완전히 하고 깊이 있게 묘사하는 방법을 터득하였다. 조각부분에서는 도나텔로(Donatello)가 인간의 형상을 사회적으로 표현하는 새로운 표준을 마련하였고, 건축은 중세시대처럼 모든 예술의 우위를 차
1.마사치오<Masaccio>(1401.12.21~1428)
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의 화가로 이탈리아 회화사상 지오토 이래의 대화가로 평가되고 있는 그는 27세의 짧은 생애를 로마에서 마쳤으나 미술사상에 이룩한 업적은 매우 크다. 그는 조각가 도나텔로와 가까이 교제하면서 그의 작품으로부
역사와 문화의 개념]
1. 역사
- 쓰여진 기록(역사책) / 과거 그 자체
· 역사책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 책을 통해서 역사를 접하므로 역사책을 통해 역사가 이루어진다.
· 과거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역사의 진실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2. E.H.Carr, ‘역사책은 어떻게 쓰여지는가?
· 사실(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