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fiction) 또는 메타시(meta-poetry)라 부른다. 이러한 메타시에는 시 쓰기 과정을 서술하거나 시인의 존재에 대한 시인론시, 시와 비평을 겸한 시론시 등이 있다.
Ⅲ. 작가작품론 1, 2
1. 들어가며
패러디 시는 원전을 모방하고 변형하여 희극성을 띄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데, 종류가 워낙 많고 다양
<문학연구방법론>
문학비평이론 용어 카드
학번 XXXXXXX
XXX학과 이름 XXX
1. 문학이론, 문학 비평 일반론
1.1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정의와 차이
1.1.1문학이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
중국 고전시학에서의 용사(用事)의 개념과 현대 시론에서의 인유와 패러디의 의미
용사는 중국의 고전 시학에서 시문(詩文) 창작 시 전고(典故)나 사실을 인용하고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즉, 시작(詩作)에서 신화전설역사 속의 이야기 및 경서(經書)자서(子書)민요속언 중의 어구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
Ⅰ. 소설과 액자소설
모든 소설이 그렇듯이 작품에는 독자에게 그 텍스트를 중개하는 서술자가 존재한다. 서술자의 존재양상이 텍스트 안에서 강화되어 있는지 약화되어 있는지의 문제지, 서술자가 존재하지 않는 텍스트는 없다. 이러한 서술에 중개성을 주려는 모든 노력은 장편소설이나 단편소설
Ⅰ. 개요
소설의 출현은 세계와 인간과의 변화된 새로운 관계를 반영하는 것이었다. 인간은 자신의 관점으로 세계를 인식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인간은 인간의 질서를 최고의 가치로 삼게 되었다. 새로운 세계와 인간과의 관계는 이야기의 구성원리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고, 이 변화는 이야기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