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merz, douleur)이 담겨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 괴로움은 정신적인 것이고, 아픔은 육체적인 것으로 이해한다. 아픔은 전적으로 수동적이고 의식의 바깥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주어지며, 그 원인에 있어서는 주체의 의식작용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그리고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픔은 육체의 특
< 경음은 어두 자음군이 될 수 있는가? >
Ⅰ. 한국어의 음절구조
음절이란
- 최소의 운율단위로서, 음절핵과 주변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음절핵은 음절을 구성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며, 음절핵이 될 수 있는 분절음의 종류, 주변음으로 결합되는 분절음의 종류와 수 등은 언어에 따라 다르다.
우분
1. 들어가기
이 논문의 궁극적인 목표는 독일과 한국의 일간신문에서 게재된「부음(Todesanzeige)」의 텍스트 기능이 텍스트의 거시구조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가를 연구하여, 죽음을 바라보는 동․서양의 문화적인 시각, 곧 동질성과 이질성을 밝히는 일이다. 여기서는 ‘부음’을 텍스트 유형론에
다다이즘이 공통적으로 추구했던 '우연의 원리'는 예술의 합리성과 논리성은 삶 자체가 가지고 있는 우연성을 표현해 내지 못하며, 따라서 예술과 삶의 경계를 허물기 위해서는 예술이 '우연의원리'에 따라야 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우연의 원리'에 의한 행위 예술은 기존 체제를 벗어나는
다다이스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인물인 뒤샹의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아주 특이한 방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뒤샹은 1미터 길이의 실 세가닥을 각각 1미터 높이에서 떨어뜨렸습니다. 땅에 떨어진 실은 각각 우연하고 불규칙한 형태를 하고 있었습니다. 뒤샹은 이 형태를 그대로 고정시켜서 일종의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