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가상현실의 상호작용성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가능성을 토대로 큰 주목을 받았다. 가상현실은 일종의 사각의 프레임이 존재하지 않는 투명한 유리의 세계로 기술되었다.
이제 우리는 사용자와 컴퓨터의 상호작용에서 혁명적인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길목에 섰다. 그
최근 자동차의 보급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사람들은 더욱 더 뛰어난 성능, 편리함, 안전성, 효율성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산업계 및 학계의 자동차 연구 또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그 중 최근 들어 활발하게 연구 진행중인 것으로 X-by-Wire 기술을 들 수 있다.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최적형상 및 최적설계 기법 중 용량성 마이크로 스위치(Capacitive micromachined switch)에서의 최적설계[1], 마이크로 센서 및 마이크로 엑추에이터 에서의 민감도 최적형상 연구[2], 상용소프트웨어를 이용한 MEMS의 최적화[3]에 대한 최신의 연구방법 및 결과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
(3) 체험전 동선 유도 계획
①퍼즐조각 수집함
관람객들은 박물관에 들어가면서 목걸이를 받게 된다. 목걸이에는 5개의 퍼즐 조각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이 목걸이는 관람객들이 ‘황금똥의 비밀’의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수행해야 할 임무를 알려주는 것과 동시에 동선을 도와준다.
‘동물
즉, 스크류의 속도는 스크류의 반지름과 감속기어를 통과한 모터의 각속도의 곱으로 표현할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관계식을 유도하였다.
(3.5)
Fig 3.4와 3.5는 감속 기어와 BGS 모듈을 작성한 모습을 나타낸다.
Fig 3.4 Simulink module of reduction ge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