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antwortungsethik)’로 주체적합리적인 시민계급 사회를 열고자 하였다. 베버는 인간의 사회적 행동에는 잠재적인 자율성이 있다고 보았고, ‘자유’라는 개념을 경제사회정치적인 요소들과 더불어 인간 활동의 동기부여에 있어 주요한 요소로 간주하였다.
베버는 여러 문명들 속의 관습도덕종교 등을
Verantwortungsethik : Zum Verhaltnis von Wissenschaft und Politik bei Max Weber)〉으로 구분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M.Weber의 경험과학으로서의 객관성의 연구 막스 베버의 사회과학 방법론과 관련하여 참고한 목록은 다음과 같다.
서적 : ․ Danial W. Rossides ,『THe history and nature of Sociological theory』, Houghton Mifflin Comp
Ⅰ. 서론
베버는 다시금 자신의 연구에 도입되는 역사적 개념의 특성을 분명히 한다. 이 말은 이념형적 개념 구성이라는 말과 바꾸어 쓸 수 있다. 우선 이 개념은 역사적 현실 속에 존재하는 개체들이 갖는 특성 중에서 선별적으로 포착해낸 의미 심장한 것들로부터 점차적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그
I. 들어가는 말
II. 생명(혹은 삶, das Leben)과 생명의 의지(der Wille zum Leben)
III. 생명의 의지에 대한 외경(Ehrfurcht vor dem Willen zum Leben)
IV. 생명 외경의 세 가지 기본원칙
V. 맺는 말
슈바이처는 2차 세계대전이 끝나기 직전인 1944년에 다음과 같은 메모를 남겼다:“칸트, 괴테, 그리고 많은 다른 사상가들의
Ⅰ. 서론
윤리학에서도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 속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가 규범 윤리학이다. 이 규범 윤리의 체계는 크게 목적론적(teleologische) 윤리 체계와 의무론적(deontologische) 윤리 체계로 구분 할 수 있다. 요약컨대 목적론적 이론은 단지 어떤 행위가 좋은 결과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