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십 년 전에 발표된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이 현재의 일본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어떤 의의가 있는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을 시작으로 일본에 대한 학문적인 탐구가 전개. 특히 고도성장기에 와서 고도성장의 주요 요인으로서 일본사회와 문화
Ⅰ.서 론
누군가 “법의 의의란 무엇인가?”묻는다면 보통의 시민들은 답변이 궁색해 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것은 우리의 생활 곳곳에 녹아져 있고, 실제로 적용되고 있고, 한 순간도 부재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실감하기가 쉽지 않은 탓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법은 머리 좋고
Ⅰ. 개요
헌법의 근본목적은 정치권력으로부터 시민들의 자유를 지키는 것이며, 그것의 헌법적 형태는 소위 자유권적 기본권들이다. 우리 헌법 제2장(제10조부터 제39조까지)중 10조에서 30조까지는 자유권적 기본권을 담고 있다. 이들 기본권은 실질적으로 시민들의 자유의 범위를 정하고 있다. 이들
Ⅰ. 서론
헤겔의 인간학은 철학 백과의 체계에 있어서 정신 현상학 및 심리학과 더불어 그의 정신 철학중의 주관적 정신을 이룬다. 헤겔의 주관적 정신, 특히 인간학이 그의 체계에서는 가장 취약한 부분 중의 하나임은 이미 헤겔 연구에 있어서는 상식에 속한다. 니콜라이 하르트만은 헤겔을 정신 철
Ⅰ. 개요
이성은 본성상 체계적이며, 건축술 적이다. 다시 말해서 건축론적 체계로서의 학문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성의 자기비판은 학으로서의 형이상학을 세우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순수이성비판』을 통해서 성립된 것은 강단 개념으로서의 형이상학이었다. 그것은